티스토리 뷰
아트씽킹좋은 책도 번역의 스타일에 따라서 가독성은 떨어질 수 있다.이 책이 그런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번역의 스타일이 영어식 직독직해이다. 의역이나 순수 국어 표현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나조차 내가 쓴 글이 국어문법에 맞는지 판단이 잘서지 않지만 말이다.초반에는 구글번역을 다듬어서 설마 책을 썼나 싶은 느낌도 들었다.그런데, 점점 읽을 수록 일관되게 원저자의 글의 특징이 이런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미국 작가와도 구분되는 전형적인 영국 작가의 냄새가 물씬 풍겼다.아는 것이 많아 그런지 이야기의 범주가 여기저기로 뛰어 다닌다.그도 그럴 것이 저자는 미술과 경영, 교육,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였다.또한 다양한 학위를 갖고 있고, 교수로도 재직하였다.그렇게 다양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크로스오버(하이브리드) 글을 쓸 수 있었나 보다.우선 저자는 자신이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 두괄식으로 시작하였다.책표지와 같은 노란색의 서문을 보면 책의 요약같은 내용들이 등장한다.너무도 다양한 인물들의 격언과 그러한 인물들의 과거 시대상 등이 마구잡이로 등장한다.하지만, 주장하는 이야기는 매우 젊은 감성을 담고 있다.한마디로 "신은 인간에게 가능성을 주었다.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과정 속에서 놀라운 경험과 결과가 탄생할 것이다."그러면서 디자인씽킹과 자신의 아트씽킹의 차이를 설명한다.디자인씽킹은 실용성을 중시하며, 매우 객관적인 사실에 바탕을 둔다.하지만, 아트씽킹은 한마디로 제멋대로인 것을 이야기한다.자신이 만들어가는 예술품은 분명 과정 중에는 가치를 논할 수 없다.화가들의 작품이 그러하듯이 때로는 죽고 나서야 그 가치를 인정받기도 한다.마찬가지로 아트씽킹은 결코 과정 중에는 평가가 불가능하다.자신도 어디로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가 없다.하지만, 적인 가능성이라도 자신의 믿음을 붙잡고 끊임없이 전진하면아트라고 칭할 만한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그 과정에서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 발생하고, 스스로 점점더 안정적이며, 생산적인 과정을선택하게 된다. 스승이 나타나 도와주기도 하고, 후원자도 등장하게 된다.결코 혼자서 모두 이룰 수 없는 실로 대단한 결과가 발생하게 된다.이 또한 신의 인도로 기인할 수도 있다.저자가 주장하는 아트씽킹 7가지 프레임워크는 다음과 같다.1. 넓게 보기 : 줌 아웃을 통해 사고의 지평을 넓혀라.2. 과정 즐기기 : 과정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3. 등대 찾기 : 앞으로 인도해주는 질문을 정하라.4. 보트 만들기 : 안전하게 리스크를 관리하라.5. 함께하기 : 충분히 좋은 관리자가 되라.6. 집 짓기 : 예술적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7. 전체 그리기 : 오늘날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라.끝으로,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란 말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인간의 성과물은 그 가치가 온전히 확인되기에는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하다.하지만, 그 노작을 이루낸 한 인생은 매우 짧다. 때로는 나의 노고를 누군가 계속해서 연장시켜 나갈지도 모른다.다만,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거나, 아쉬워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미진하든 보잘 것 없든 시작하고, 몰입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 예술활동인 것이다.
기회는 예술 속에 숨겨져 있다!
뻔한 비즈니스에 혁신을 더하는 7가지 관점의 힘
예술과 비즈니스를 연결해서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일을 만들어내는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는 책. ‘아트씽킹(Art Thinking)’은 성과와 평가, 환경, 재능, 실패, 위험이라는 비즈니스의 실질적 한계를 뛰어넘는 ‘예술적 생각법’을 말한다. 아트씽킹은 예술의 경계를 넘어 경제를 비롯한 삶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창조적 습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에이미 휘태커 교수는 예술가와 예비 경영자에게 MBA와 MFA 과정을 동시에 가르치는 교육가다. 또 기업가이면서 예술가, 작가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며 그 자체가 창조 행위인 ‘예술(Art)’이 비즈니스, 즉 기업뿐만 아니라 가정, 비영리 조직, 팀 등 경제에 소속된 모든 영역의 비즈니스와 연결된다는 통찰을 이끌어냈다.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예술과 비즈니스가 하나로 합쳐질 때 누구나 탁월한 예술가이자 사업가가 될 수 있다 고 선언하며, 예술, 문학, 경제, 과학, 심리학, 의학, 교육, 스포츠, 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례와 연구 결과로 설득력 있게 증명한다.
특히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서 혁신이 필요한 경영자와 조직은 물론 성공의 기회가 필요한 예술가, 주체적인 삶을 살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고유한 창의성과 탐구 정신을 일깨우고, 작고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성취와 창조에 이르는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알려준다.
들어가며_어떤 삶을 선택할 것인가
MFA는 새로운 MBA | 예술이란 무엇인가 | 공간을 만들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 혁신이 필요한 이유 | 효율성과 가치의 발견 | 아트씽킹의 7가지 프레임워크 | 누구나 예술가이자 사업가다 | 아트씽킹의 특별한 법칙 | 레오나르도 다 빈치라면
Chapter 1_넓게 보기
아트씽킹의 기본이 되는 전체의 삶 | 에너지와 시간 관리 | 전경과 배경 | 스튜디오 타임 | 창의성의 10가지 유형 | 창의성을 발견하는 시간 | 예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들 | 세상에 그냥 낭비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 | 휴식의 놀라운 효과 | 시작할 수 있는 힘
Chapter 2_과정 즐기기
결과가 과정을 방해한다 | 평가와 분별의 정의 | 유예 기간을 정하라 | 에베레스트에 오르는 길 | 집중하는 힘 | 경험이 만든 성공 | 실패는 또 다른 가능성
Chapter 3_등대 찾기
지도 없이 항해할 때 꼭 필요한 것 | 목표를 달성하는 질문하기 | 질문의 탄생 | 나만의 등대를 찾아라 | 인간관계의 중요성 | 성공의 흑과 백 | 큰 일이 너무 어려워 보일 때 | 평범함의 새로운 기준
Chapter 4_보트 만들기
가치를 보호하는 비즈니스 도구 | 포트폴리오 사고 | 자신에게 충실한 삶 | 쿠션과 소파의 관계 | 벽돌 브레인스토밍 | 빌리는 것과 소유하는 것 | 위험을 피하는 법적 장치 | 소유에 대한 새로운 의식이 필요할 때
Chapter 5_함께하기
충분히 좋은 관리자 | 구루와 가이드 | 동료와의 관계 | 프로듀서의 필요성 | 큰 프로젝트를 위한 역할 지정하기 | 안아주는 환경 만들기 | W.i.P 관리의 3가지 함정 | 긍정적인 성과 평가 | 끝내기의 미학
Chapter 6_집 짓기
성공을 이끄는 비전의 힘 | 재료의 독창성 | 생애의 비용 구조 | 일상이 상상이 된다 | 축구에서 배운 비즈니스 | 편지 쓰기와 봉투의 불가분성 | 자본주의의 한계를 가능성으로 | 경제가 해줄 수 없는 것을 요구하지 마라
Chapter 7_전체 그리기
비즈니스가 예술이 되는 거대한 도전 | 제2차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 메타제너럴리스트 | 돌아온 예술과 과학의 시대 |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질문들 | 나만의 은유를 디자인하라 |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하는 기술 | 애덤 스미스는 예술가였다 | 이 시대의 중요한 질문 | 새로운 시작을 향해
감사의 말
부록
주
색인
- Total
- Today
- Yesterday
- 변경의 팔라딘 1
- 세상의 모든 칼라스를 위하여
- 메시아 세트
- 정지용 시집 (초판본)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
- 더 모먼트 (The Moments)
- Step into Reading 3 : Disney Pixar Inside Out : Welcome to Headquarters
- 우리 아이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실행기능 매뉴얼
- 서양 근대 정치사상사
- [고화질] 소년탐정 김전일 시즌2 11권
- 나이트 사파리에서 살아남기 1
- 수만지 1
- 수목관리학
- 크로스 게임 소장판 6
- 삼국지 조조전 11
- AURA ~ 마류인 코우가 최후의 싸움 ~
- 가끔씩 비 오는 날
- 나는야 곤충 박사
- 미리 쓰는 방학일기
- 한국의 IT 천재들
- 한국 기독교 흑역사
- 나에게 남겨진 생이 3일 밖에 없다면
- 내 여자친구와 소꿉친구가 완전 수라장 1
- 함께 가만한 당신
- 서유기 즐거운 여행
- 100년 후에도 읽고싶은 한국명작동시
- 퍼스트 오스트리아 - 처음 떠나는 해외여행 25
- 그래서 이런 음식이 생겼대요
- 시국 선언
- 어린 왕자 (한글+영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